식품교환표에는 각 식품마다 1단위의 무게와 목측량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식품의 무게와 부피는 식품의 상태, 조리 전후의 변화 정도, 이용하는 용기의 크기나 음식을 눌러 담은 정도 등에 따라 다르므로 목측량을 이용하여 식사관리를 할 경우 실제 무게와 부피가 교환표에 제시된 적정량과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관리 시 편의상 목측량을 이용하기보다는 여러번 반복해서 식품을 계량하면서 식사를 관리하여 목측량의 정확한 크기를 익히도록 합니다.
무게를 측정하는 방법
식품의 무게를 측정하는 것은 부피로 식품을 측정하는 것보다 더 정확한 방법이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게를 달아야 하는 식품은 곡류군, 어육류군, 과일군 등으로, 식품의 무게는 저울을 사용하여 측정하는데, 저울은 반드시 수평한 곳에서 영점을 맞추고 사용해야 하며, 보통 1㎏ 내외의 식품용 저울이 식사관리에 편리합니다.
부피 재는 방법
식품의 부피를 재어야 하는 식품군은 우유군, 지방군이며, 부피를 측정할 때는 계량컵이나 계량스푼을
사용합니다. 계량컵은 200㎖, 계량스푼은 큰 스푼은 15㎖, 작은 스푼은 5㎖입니다. 계량컵이나 계량스푼을 이용하여 식품의 부피를 측정할 때는 꼭 눌러 담거나 바닥을 두드려 다져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조리하지 않은 상태의 식품의 무게를 달아야 합니다.
식품교환표에 밥, 삶은 국수와 같이 익혀 놓은 상태의 무게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조리된 음식의 무게를 계량하지만, 대부분의 식품은 생식품의 상태로 1교환단위의 무게가 제시되어 있으므로 조리 전에 무게를 측정합니다. 예를 들면 고기와 생선은 조리를 하면 무게가 줄어드는데, 식품교환표에 제시된 무게는 조리전, 줄어들기 전의 무게입니다.
먹는 부분의 무게만을 측정합니다.
식품교환표의 1단위의 무게는 가식부의 무게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생선의 경우 대부분 머리나 가시, 내장은 먹지 않으며, 닭고기도 뼈를 먹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먹지 않는 부분은 무게를 잴 때 제거하여야 하며 과일도 껍질을 제거하고 순수하게 먹는 부분의 무게만 달도록 합니다 .